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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변속기 경사로 정체구간 클러치 조작법

부산라이더 2021. 8. 23. 23:48

https://www.youtube.com/watch?v=zctGGtR9HS4

경사로에서 정체상황에서 클러치 페달과 엑셀 페달을 이용해서 천천히 주행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영상이다.

초보자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이용해서 클러치를 미트시킨 후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어 출발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출발 전, 준비 시간이 길어 정체상황에서 다른 차량의 주행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또, 사이드 브레이크로 제동하는 동안에 반클러치 상태에서 출발하지 못해, 클러치 디스크 마모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하는 것 같다.

영상 3분 40초에서는, 클러치 페달을 미트 시점까지 움직인 후에 엑셀 페달을 밟아 출발하고 정지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1,500 rpm 정도에서는 클러치 디스크가 많이 닳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경사로에서 반클러치를 많이 사용하면 열이 발생하니까, 정지할 때 클러치 페달을 밟아 디스크를 분리하여 식혀 주는게 필요하다는 것 같다.

 

 

업힐 구간을 주행해 보니, 클러치가 붙기도 전에 엑셀페달을 많이 밟으면, 휠 스핀과 말타기를 하게  된다.

클러치가 미트되는 시점에 엑셀을 밟아, 차가 출발하면 (평지보다 천천히)클러치를 천천히 떼면서, 엑셀을 밟는다.

클러치 페달을 완전히 놓은 후에, 엑셀 페달을 밟아 (평지보다 좀 더) 가속한 후에, 변속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