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퀴/정비·용품
(벨록스CC)8단 스프라켓 낱장 분리 조합 개조
부산라이더
2018. 11. 17. 15:10
시마노 스프라켓은
11-32T : 11-13-15-18-21-24-28-32
11-34T : 11-13-15-17-20-23-26-34
로 구성된다.
벨록스CC 에 11-34T 를 써 봤는데, 34T만 편하고 나머지는 꽝이었다.
1단 체인링에서는 어중간한 업힐에서 26T를 쓸 수가 없다. 34T로만 가니 속도가 느려진다.
2단 체인링에서는 20T가 30km/h으로 달려야 하니까 체력 부담이 많이 된다.
그래서 스프라켓을 개조한다.
위 사진에서 까만 링에 있는 리벳을 때려서 분리를 했다.
이렇게 분리가 된다. 위에서 때려서 리벳을 분리했는데, 제일 위에 있는 플라스틱 스페이서가 부러질 위험이 있다.
다음에는 1단 코그의 뒷면쪽 리벳을 쇠톱으로 갈아서 빼야 겠다.
벨록스CC의 스프라켓은
11-13-15-18-21-24-28-34 로 구성했다.
어중간한 업힐은 24, 28T로 가고, 10%를 넘어가면 34T를 쓴다.
2단 체인링에 21T를 쓰면 27,28km/h를 쭉 달릴 수 있다.
남은 코그로 로드의 카세트를 개조했다.
11-13-15-17-19-21-26-32T로 만들었다.
큰 체인링으로는 19T로 30km/h로 달리고, 업힐은 32T를 쓰면 부산의 웬만한 업힐은 정복할 수 있을 것 같다.